휠 얼라이먼트(wheel Alignment) 후기와 비용

반응형

휠 얼라이먼트(wheel Alignment)를 했다. 보통 타이어 교환할 때 같이 한다길래 했음.

타이어 한 짝에 8만 원씩*4개 = 32만 원 들었음. 요즘 유행하는 ABC타이어 사이트를 이용해서 교환했다.

 

40,000Km 정도를 타고 타이어를 교환, 휠 얼라이먼트를 같이 진행하였음.

휠 얼라이먼트랑 휠 밸런스는 분명히 다른 거임. 휠 밸런스는 타이어 교환할 때 잘 장착됐는지 확인하는 거고 대부분은 무료임.. 

 

본인 타이어가 휘어진거같다. 혹은 차량이 한 쪽으로 쏠리는거나, 정체모를 진동이 없었는데 어느날부터 생겼다고 하면 휠얼라이먼트(우리말로는-가지런함)를 해서 차량운전에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줘야 한다.

휠얼라이먼트-타이어부착사진
휠얼라이먼트-타이어부착사진

휠 얼라이먼트 비용

5만 원에서 ~ 15만 원까지 다양한 편. 웬만한 곳은 5만 원 내외임. 정말 가끔. 휠 얼라이먼트를 잘 모르면 당연히 공짜로 해주는 서비스인 줄 아는 사람이 있음. 엄연히 기계 장비가 필요하고 인력과 시간이 필요해서 '유료'가 맞다.

 

진짜 비싼 타이어를 싹 갈거나, 다른 비싼 정비를 한다면 서비스로 해준다는 말도 있긴 하나 드물다.

 

타이어 휠 부분에 감도 센서를 각각 고정시킨다. 사람이 일일이 해줘야 되기 때문에 제법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특수장비를 이용하니 당연히 '이용료'가 드는 것이다.

휠얼라이먼트-사진
휠얼라이먼트-사진

보이는가? 저건 타이어마다 장착한 뒤에 모니터 화면으로 상호 간의 균형이 맞는지 확인하고 볼트를 하나씩 조이거나

움직여서 4개 타이어 밸런스를 맞추게 된다. 멀리서 보니 휠에 상처가 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사실 별 상관없다.

휠얼라이먼트-사진3휠얼라이먼트-사진4
휠얼라이먼트-모니터화면

감지 센서가 자동으로 조금씩 움직이면서 측정하고 결과를 기다린다. 결과를 보고 정비사가 하나하나 움직이면서 저 균형 값을 맞추는데, 그때 장인 느낌. 정비사의 능력이 갈리는 순간이다.

 

정비사님이 저 음수값있는데 가서 반대방향에가서 상호 값을 비슷하게 맞추는데, 손을 탁탁 칠때마다 저 숫자가 요동친다. 기술자의 영역으로 들어가더라.

 

휠얼라이먼트를 하면 타이어 4개에 각각의 감도를 알 수 있게 연결시키고, 이는 앞에 화면으로 어떻게 어디에 힘이 더 들어갔는지 부족한지 확인이 가능하다.

 

휠 얼라이먼트 후기

휠 얼라이먼트와 타이어 4개를 싹 교환하고 운전을 해보았다. 도로에서 잠깐 손을 놓아도 중앙으로 잘 간다. 어디로 휘어지지가 않는다.

 

렌터카 타보면 휠 얼라이먼트나 밸런스가 엉망이라 핸들에서 두 손 다 놓고 밟으면 한쪽으로 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자기차가 아니라서 엉망으로 관리하니까 그렇지.

 

아무튼, 타이어는 4만~5만 km 정도만 뛰면 싹 다 바꿔주고 (주기적으로 앞뒤 바퀴 바꿔주는 것도 좋다.) 교환할 때마다 휠얼라이먼트도 해서 차량관리를 하는 게 좋다.

 

차의 작은 변화에 민감하게 느끼는 사람이라면 작은 돈으로 차량의 만족도를 급상승할 수 있다.

추천함.

 

2021.11.09 - [돈 버는 방법/대기업 이야기] - 대기업 6년차 대리의 현자타임..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