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열사 연봉, 복지 정리 (+카카오계열사 리스트)

반응형

카카오계열사가 최근 엄청나게 생겼다. 카카오계열사의 연봉과 복지, 그리고 주요 계열사를 정리했다.

카카오종류
카카오종류

카카오계열사 종류

카카오기업집단이라도 하며 설명서를 통해서 계열사수를 확인할 수 있다. 크게 3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1. 글로벌 IP - 문화생태계 76개 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 다온크리에이티브, 사운디스트엔터테인먼트, 아이앤아이소프트...스튜디오원픽등등

카카오 이름이 붙지않은 '기업집단' 이 많다.

 

2. 일상의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 23개 회사

카카오뱅크, 페이, 모빌리티, 스타일, 페이증권, 보험서비스, 케이엠솔루션등등 핀테크와 모빌리티, 커머스 사업을 영위한다.

 

3. 미래성장동력 13개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브레인, 그라운드엑스, 헬스케어, 야나두, 와이어트 등 인공지능/블록체인/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회사다.

 

총 134개 법인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112개사가 위의 3개의 분류안에 속한다. 경제 축소로 인해 상장은 좀 자제하는거 같긴하다. 그래도 우리나라의 인터넷 IT분야에서 그 영향력은 날로 늘어나고 있다.

문어발식확장과 중소/중견기업과의 이해충돌도 늘어나고 있어 잘 이겨냐야 할것 같다.

 

카카오 계열사 연봉

 

(주)카카오 평균 연봉 16,946만원이다.

카카오연봉수준
카카오연봉수준(출처_사람인)

혹자는 임원이 받아가는거 말고, 일반직원들은 생각보다 높지 않다고 하나 사람인 기준으로 1.6억원이 평균연봉이다. 2019년, 2020년, 2021년 매년 임금상승률은 압도적이다.

 

이는 네이버(1.2억), 삼성전자(1.4억)을 넘어서는 평균연봉 수준을 보여준다. 블라인드에 따르면 스톡옵션등의 차익이 반영됬다고 하는데 이를 제외해도 1억원에 육박한다. 경쟁적으로 '개발자 모시기' 전쟁으로 국내 대표 IT회사들은 2022년, 2023년에도 잘나갈듯 하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연봉
카카오페이연봉(사람인)

카카오페이의 연봉은 8,000만원 수준이다. 2022년초 500~1,000만원 일괄인상한다고 발표했으니 2023년 이후로는 1,000만원이상의 평균연봉이 될것으로 보인다.

 

성과급이나 보너스등을 인상하는게 아니라 '연봉', 기본급을 상승으로 말했으니 직원들 만족도는 높을듯 하다.

 

- 여성의 질 사이즈(Size), 질 크기 정리.

 

여성의 질 사이즈(Size), 질 크기 정리.

보통 남녀관의 관계에 보통 남자의 성기사이즈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그에 못지않게 여성의 '질(vagina) 사이즈(Size), 질 크기'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도 많다. 남성은 큰 것이 좋지만 여성은 반

onnis.tistory.com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연봉
카카오모빌리티연봉

약 7,000만원으로 카카오페이나 카카오(주) 보다는 낮은 수준을 보여주나, 시장전반적인 영향력을 봤을떄 매년 1,000만원 이상증가되어 2~3년내에 1억원내외의 급여를 받게될것으로 보인다.

 

그외 계열사인

- 카카오뱅크의 평균연봉은 1.4억원으로 은행권중 최고대우. (1년사이에 두배가 뛰긴했으나 스톡옵션의 영향이 큼.)

-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평균연봉은 약 6,300만원

- 그라운드 엑스 평균연봉은 7,700만원

 

반응형

 

카카오계열사 주요 복지

안식 휴가(한달이상 가능), 회사명의 대출 지원, 본인 및 가족 의료비 지원, 회사 동호회 지원, 직장 어린이집/유치원 운영 ,  가족사랑 지원제도, 타사보다 높은 복지 포인트, 가족 돌봄 휴가 등이 꼽힌다.

 

그중에서도 안식 휴가는 카카오를 대표하는 복지 중 하나다.
카카오는 크루들의 재충전을 위해 매 3년 근속 시마다 한 달간의 안식 휴가를 부여한다.

이 기간 급여와 함께 휴가비 200만원은 별도다.(돈을 주면서 휴가도 보내준다..)

 

 

카카오는 성과에 따라 보상도 확실하게 해주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카카오페이는 올해 연봉조정 대상 임직원 모두에게 연봉 1000만원을 일괄 인상하기로 했다. 개인별 성과에 따른 성과급을 별도로 제공하는데 더해 스톡옵션(주식매수청구권) 차등 배분도 검토 중이다. (사실 스톡옵션등으로 카카오의 연봉이 높아보이는 효과가 있음.)

 

지난 2월엔 사내복지 강화를 위해

복지 포인트와 식대 지원비 30만원 인상, 대출이자 지원 등을 포함한 복지 개편안을 공개하여 직원의 호응을 얻고있다고 한다. 다만 직원은 어차피 다른 IT기업도 다 처우가 괜찮은편이라. 카카오의 복지에 대해 너무 큰 기대는 하지말라고 한다.

 

[같이 읽는 글]

1. [대기업 이야기] - 김앤장 스탭 연봉 (+대한민국 로펌 순위)

2. - [대기업 이야기] - 직원 인터넷 사용 모니터링 (회사 컴퓨터 접속주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